뇌출혈과 뇌경색 뭐가 다를까?
안녕하세요. 간호사 부부 헬스널스 입니다. 저번 포스팅에는 뇌졸중의 전조증상과 골든타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발생했을 때 후유증이 크게 남을 수 있고,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르게 되는 질병인 만큼 미리 원인을 미리 알아두고 예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뇌졸중의 두가지 주요 유형인 뇌출혈과 뇌경색에 대한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뇌출혈, 뇌경색 차이
뇌출혈과 뇌경색은 뇌졸중(stroke)의 두 가지 주요 유형입니다. 발생 원인과 치료 방법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뇌출혈: 뇌 혈관의 파열로 생긴 출혈이 뇌 부위에 압력을 가해 뇌 조직을 손상시키며 급격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주로 뇌동맥류, 뇌동맥류의 파열, 고혈압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뇌경색: 주로 혈전(혈관 내 혈액응고물)이 혈관을 막아 발생하며, 뇌혈관의 폐쇄로 인해 뇌 조직의 산소와 영양 공급을 감소시킵니다. 혈전이 재발하여 반복적으로 뇌경색의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뇌출혈, 뇌경색 원인, 위험요인
- 고혈압 : 뇌혈관에 압력을 가해 혈관벽의 손상되어 혈전 혹은 혈관 파열으로 뇌출혈, 뇌경색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 동맥류: 혈관의 비정상적인 확장으로 혈관벽이 약해져 파열될 위험이 증가할 수있어 뇌출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혈관 질환: 동맥류, 동맥경화 등 뇌혈관과 관련된 질환은 뇌출혈 발생의 주요 요인이 됩니다.
- 당뇨병 : 혈당 조절이 안되면 혈관 손상을 유발하여 뇌혈관의 혈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 고지혈증 : 콜레스테롤 농도가 증가하여 혈전이 침적되어 뇌경색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뇌출혈, 뇌경색 치료
뇌출혈
뇌출혈이 발생했을 때 즉각적인 응급처치가 필요합니다. 출혈로 인한 뇌압을 감소시키는 약물과 혈액 응고를 조절하는 약물을 사용해 출혈 원인을 해결하는 약물치료와 혈액 제거를 하는 수술적 절차가 있습니다.
뇌경색
뇌경색의 치료는 막힌 혈관에 있는 혈전을 용해시키는 약물을 조기 투여하여 혈액의 순환이 복구되도록 도웁니다. 또한, 뇌혈관을 확장시키는 혈관 확장제를 사용하거나, 혈전을 직접적으로 제거하는 시술도 시행될 수 있습니다
재활치료
뇌출혈과 뇌경색이 발생했다면 이후 전신 기능 회복과 일상생활의 능력 향상을 위해 신체 운동과 인지 재활, 언어 치료 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환자 개개인의 상태와 치료 경과에 따라 적절한 재활치료가 필요합니다.
뇌출혈, 뇌경색 예방법
-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 (금연, 절주, 규칙적 식사, 운동)
-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질환의 철저한 치료와 관리
- 정기적인 의료 검진
마무리
오늘은 뇌출혈, 뇌경색의 차이와 원인,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뇌졸중은 신속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사망에까지 이르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 예방을 통해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생명을 지키는 것의 핵심입니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뇌졸중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Q&A
Q: 뇌출혈, 뇌경색 발생 후 재활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A: 환자 개개인의 상태와 치료 경과에 따라 언어치료, 인지재활, 신체운동 재활 등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Q: 뇌출혈, 뇌경색의 위험 요인이 무엇인가요?
A: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다양한 의학적 진단 요인이 있겠지만,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것이 도움이 됩니다.